[뉴스에듀] (사) 한국청소년순결운동본부(회장 유경득)는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후원으로 2009년부터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가치관 정립을 위해 성문화 워크숍을 진행해 오고 있다. 금년에는 1차 8월 31일~9월 1일 인천 선학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2차 9월 7일~8일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2013 우리들의 함성(性)’ 청소년 성문화 워크샵을 진행한다.
이번 워크샵은 학교 안에서나 또래 간에 발생하는 다양한 성문제를 확인해봄으로써 학생들 스스로가 잘못된 성가치관을 알아보고 올바른 성가치관의 중요성을 깨닫고, 가치관 중심의 성폭력예방교육을 통해 소중한 자기 자신을 지키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운다. 아이들 스스로가 팸플렛 만들기를 통해 배운 것을 활용해 볼 수 있는 체험식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은 이번 워크샵을 통해 단순한 정보전달의 성지식 교육이 아닌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성가치관 교육을 통해 자기 자신을 아끼고 지킬 줄 아는 책임감과 친구를 배려하고 이해하며, 자존감이 확대되는 건강한 성태도를 가질 수 있다.
이번 워크샵의 프로그램 개발을 맡은 이정현 팀장은 학습자 중심교육인 PBL프로그램으로 이번 워크샵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학생들 스스로가 주입식교육을 벗어나서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팜플렛 제작하고 참여할 수 있게 구성했으며, 2차성징과 더불어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청소년 시기에 올바른 성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